빠르게 세입자를 구하는 전세내놓기 방법 5가지

거주용이 아닌 아파트나 다세대 빌라 등을 증여, 투자 등으로 소유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세입자가 오고 날 때마다 여간 신경쓸 일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전세로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세입자를 내보내려면 새로운 세입자를 구해야지만 전세보증금을 이전 세입자에게 줄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다 보니 공백 기간없이 전세 세입자를 새로 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빠르게 세입자를 구할 수 있는 전세내놓기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세내놓기

1. 적정한 전세금 설정

우선 가장 중요하게 결정해야 할 사항은 전세금 설정입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주변 전세 시세 검색
전세를 구하는 사람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당연히 비슷한 위치에 전세로 나온 방을 비교해서 최종 선택을 합니다. 이때 나의 전세금이 주변의 다른 집들에 비해 높다면 당연히 세입자를 구하기가 힘들어지겠지요.
요즘은 주변시세 검색하기가 아주 편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등 집구하는 어플로 조회하면 집 상태, 전세금, 그리고 아파트의 경우 최근 실거래 전세가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주변 전세집 중 내 집과 상황이 비슷한 집들을 참고해서 처음에는 다소 높은 가격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구하기 어플 best5 알아보기)

2) 나의 자금 사정
나의 자금 사정도 고려해야합니다. 현재 기존 세입자에게 돌려줘야할 보증금, 기타 들어갈 비용 등을 고려해서 최소 필요한 전세가를 최종 책정합니다. 만약 전세보증금을 높여서 세입자를 구할 때면 문제가 없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세입자 우위일 경우 전세보증금을 낮춰서 전세계약을 맺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이때는 그 차액을 어떤 식으로 맞출지, 다른 자금력은 있는지, 없다면 대출은 가능한 지를 따져 보아야합니다.
또한, 내가 자본여유가 많이 있다면 전세보증금을 줄이고 월세를 더 높이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계속 세입자가 안구해지는 경우라면 전세금 조정
기존 세입자와 계약 만료기간은 다가오는데 계속 세입자가 안구해지는 상황이라면 전세금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전세금을 조정을 해야하는데 어느정도 조정할 지를 고민해야겠지요. 부동산중개업자가 전세금을 얼마 낮추자고 제안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항상 주변 전세 시세를 보고 최종 판단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주변 지인 도움을 받아 지인에게 전세집을 급하게 구하는 사람으로 가정하여 부동산중개업소에게 상담을 받아 보고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2. 부동산중개업소에 최대한 많이 전세내놓기

부동산중개업소에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면 그만큼 집을 알아보러 오는 사람들을 많이 접할 수 있으므로 전세 세입자를 구하기가 용이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 우위일 때는 전세가 바로바로 잘 나갈 수 있어 믿은만 한 부동산중개업소에 맡겨도 금세 좋은 가격에 전세세입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근에 대규모 단지가 입주를 하는 등 전세세입자가 구하기 어려울 시기에는 최대한 많은 부동산중개업소에 방정보를 알려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인근 부동산중개업소 위치, 전화번호, 평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중개업소와 컨택하기에도 아주 용이합니다. 직접 집주변 부동산중개업소를 지도에서 검색해봐도 되고 내 주변 지역에 현재 나와있는 매물, 전세 정보를 올린 부동산중개업소와 컨택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자주 업데이트 하기

부동산중개인도 지역 기반으로 장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신뢰를 구축하면 정보도 얻고 세입자와의 협상도 잘 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의뢰하고 내버려 둘 것이 아니라 1~2주에 한두번씩 진행상황도 알아보고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확인날짜가 같이 기재되고 자주 연락함으로써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세입자를 구하는데 노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연장계약 등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여러 부동산중개업소와 접촉해 보고 전문성이 있고 신뢰가 가는 부동산중개인을 선택하는 것도 앞으로의 세입자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집 정리 잘하기 및 사진 잘 찍기

요즘에는 방구하기 어플에 대부분 사진이 같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방과의 차별성이 있다면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킨 사진을 함께 게재하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전세집을 직접 보러 방문할때 현재 살고 있는 세입자가 잘 협조해 주는 경우도 있지만, 출근중이라는 이유로 집을 보여줄 수 없는 등 협조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럴 때는 세입자의 협조를 얻어 미리 사진을 찍어 두고 부득이한 경우 먼저 방을 보러 오신 분들께 사진을 먼저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방을 보여주러 다니다보면 같은 컨디션이어도 집이 잘 정돈된 집이 당연히 좋아보입니다. 가구나 집기가 널부러져 있으면 상대적으로 집이 좁아보이고 부정적인 감정이 들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세입자분께 미리 협조를 구해 방을 보러가기 전 정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집수리 및 옵션 보완하기

집이 많이 노후화가 되었거나 이전 세입자가 오래 살았다면 집 수리를 해 주는 것이 전세금도 높게 받을 수 있고 또 집을 오래오래 잘 관리해서 쓸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필요한 사항입니다. 기본적인 도배장판 교체 뿐만 아니라 싱크대 교체, 화장실 보수는 정기적으로 오래되었다면 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요즘은 원룸, 오피스텔 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할 경우 풀옵션을 제공해야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주변에 현재 전세로 나와있는 유사한 크기의 방들의 옵션이나 상태를 체크를 해 보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보완하는 것도 빠르게 전세 세입자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상 빠르게 세입자를 구할 수 있는 전세내놓기 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세입자와 계약기간이나 이사시기 등에 따라 빠르게 새로운 새입자를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이럴 때 계속 방을 보여주는 것도 번거롭고 기간이 길어질 수록 초초해져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최대한 빠른 시기에 좋은 가격으로 좋은 세입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5가지를 챙겨보시면 어떨까요?

Leave a Comment